로봇청소기 센서의 종류와 특징 구매기준 에 대해 정래해 보았다. 로봇청소기 센서는 LDS(Laser Distance Sensor), 자이로센서, 카메라센서가 있다. 로봇청소기 구매기준은 센서의 종류, 흡입력, 물걸레 기능, 먼지통 자동비움기능, 쇼파높이 이다.

로봇청소기 센서의 종류와 특징 구매기준

1) 레이저센서: LDS(Laser Distance Sensor)
로봇청소기가 레이저를 쏘아서 주변환경을 인식한다. LDS여부에 따라 공간인지 능력차가 크므로 반드시 LDS인 로봇청소기를 사야 한다.

2) 자이로센서
'각속도'라는 개념을 이용해 주변환경을 인식하는 센서를 자이로센서라고 한다. 로봇청소기가 얼마나 회전해서 움직였는지를 계산해서 공간을 인식하는 것이다. LDS보다 속도가 느리고 정확도도 떨어진다.

3) 카메라센서
카메라로 주변을 찍고 공간을 인식하는 센서를 카메라센서라고 한다. 카메라센서만으로 된 모델은 거의 없고 LDS센서와 함께 사용해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프리미엄 모델급에 사용된다. 카메라센서가 포함된 로봇청소기는 집 밖에서 원격으로 조종하며 집안을 카메라촬영할 수도 있다. 그래서 로봇청소기를 팻캠(pet cam) 처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로봇청소기 구매기준

1) 위치센서: LDS+카메라
로봇청소기는 센서로 주변 구조와 장애물을 감지하여 스스로 청소한다. 로봇청소기를 사면 제일 먼저 집 구조 학습을 시키는데 이걸 매핑(mapping)이라고 한다. 매핑할 때 얼마나 감지력이 좋은지가 청소퀄리티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로봇청소기라면 LDS 센서(레이저)는 필수로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카메라 센서까지 있으면 장애물을 3D 입체구조로 파악해 좀 더 정교한 매핑을 할 수 있다.

2) 흡입력: 8000pa이상
로봇청소기는 수동청소기보다는 평균적으로 흡입력이 낮다. 그러나 신규로봇청소기 제품이 계속 개발되면서 흡입력이 개선되고 있다. 8000pa 이상 되는 로봇청소기를 사면 청소력이 만족할만하다.

3) 물걸레 온수자동세척 기능
로봇청소기는 물걸레기능이 필수이다. 먼지흡입만 한것과 물걸레질까지 마친 집은 청결도가 천지차이이다. 손으로 물걸레질 할 때 제일 피곤한 게 걸레를 세척하는 과정이다. 물걸레를 온수로 자동세척해주는 기능까지 있는 로봇청소기를 사야 한다.

4) 먼지통 자동비움과 자동충전
먼지통 비우는 것 또한 아주 귀찮은 과정이다. 먼지통 자동으로 비워서 충전까지 하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5) 쇼파 밑 높이와 로봇청소기 높이 체크
쇼파 밑 높이를 미리 자로 재어 두어야 한다. 쇼파높이보다 낮은 로봇청소기를 사야 쇼파 밑까지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6) 가격
아무리 기능이 좋은 로봇청소기라도 가격이 너무 비싸면 사지 말자. 매해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로봇청소기 최신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로봇청소기 시장은 국내산 제품보다 중국산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 중국산이더라도 퀄리티가 더 좋고 가격이 싸다면 가격 싼 가성비제품을 사야한다.


로봇청소기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