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스팟 #h1태그오류 #네이버웹마스터도구 #bloggerSEO #검색등록팁
블로그스팟(Blogger)에서 글을 열심히 써놓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했는데...
“H1 요소가 2개 이상 발견되었습니다.” 라는 오류가 딱! 뜨면...
어이쿠, 괜히 식은땀이 쭉 난다.
그런데 찾아보니 H1 태그가 중복되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는 많은 사용자들이 겪는 일반적인 이슈였다.
H1 태그가 중복되면 뭐가 문제일까?
네이버나 구글같은 검색엔진은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에 <h1>
을 한 번만 써주길 바란다.
그리고 Blogger(블로그스팟)은 포스팅 글의 제목을 자동적으로 <h1>으로 인식한다. 그런데 블로그스팟 테마에서 블로그 제목에 <h1>
을 쓰는 경우 <h1>이 많아서 문제가 된다. 실수로 본문에도 <h1>을 쓴 경우 h1이 3개나 되는 경우도 있다.
<h1>태그가 중복되면 검색엔진이 혼란스러워 한다. 그 결과, 네이버에 등록을 못 하거나 SEO 점수가 낮아져 검색 상위노출이 안될 수 있다.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보았다. 복잡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간단하다.
해결 방법 첫번째: 블로그 제목의 <h1>
태그 변경하기. 즉 템플릿 HTML을 수정한다.
- Blogger 대시보드 → 테마 → HTML 편집 클릭
- 아래 코드를 찾는다. (Ctrl + F 눌러서 "
h1"
을 검색하면 코드 위치를 빨리 찾을 수 있다) - 블로그 제목 부분의
<h1>
을<h2>
또는<div>
로 바꾼다.
<!-- 수정 전 -->
<h1 class='blog-title'><data:blog.title/></h1>
<!-- 수정 후 -->
<h2 class='blog-title'><data:blog.title/></h2>
이렇게 하면 블로그 메인에서 <h1>
은 포스트 제목에만 남게 된다. SEO적으로 완전 좋게 손쉽게 바꿀 수 있다.
해결 방법 두번째: 본문 HTML을 수정해야 한다
블로그스팟은 글 제목을 h1으로 인식한다. 따라서 본문에는 h1이 없어야 한다.
본문 html을 봐서 h1이 보이면 모두 h2로 바꿔준다.
수정 후 꼭 해야 할 체크리스트
- 블로그 메인에서
<h1>
이 한 번만 있는지 확인 (소스 보기)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다시 들어가서 '수집 요청' 에 해당 글 url을 제출한다.
- 잠시 뒤에, 네이버 웹미스터도구 -> 검증 -> url검사를 해보고 결과에 SEO 이슈가 사라졌는지 확인한다.
정리하며 한마디
블로그 스팟 블로그를 할 때 마음가짐은, 구글에만 잘 뜨는 블로그면 됐지~ 하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검색 안 되면 괜히 서운하게 된다. 네이버 검색량이 무시하지 못할 만큼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블로그스팟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url등록을 해두면, 생각보다 검색등록이 잘 된다. 다만 이렇게 <h1>
같은 구조적인 오류는 하나씩 직접 손봐주어야 한다.
👉 관련 글 “Blogger에서 글이 구글에 뜨게 하는 법”
👉 관련 글 "네이버에 블로그스팟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하는 방법"